기아 K9 페이스리프트 디자인 공개 망작인가

3년 만에 페이스리프트 K9

기아의 기함 모델이자 최고급 모델인 K9 페이스리프트가 공개되었습니다. 1세대 모델은 실패작으로 마치고 2세대 모델은 확 달라진 디자인과 더불어 소비자들을 취향저격에 성공하였습니다. 그리고 줄곧 월 500대 이상은 국내에서 판매하면서 높은 인기를 자랑했죠.

제네시스 G90과 경쟁 모델로서 5.0L 타우엔진을 장착하고 있는 기아의 유일한 기함 모델이었습니다. 그리고 3년 만에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출시했지만 벌써부터 디자인에 대한 호불호가 갈리고 있는데 아래에서 K9 페이스리프트 디자인이 어떻게 변경되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더 뉴 K9

대형 라디에이터 그릴 장착

2세대 K9에서 아쉬웠던 부분은 바로 라디에이터 그릴 크기가 조금 작은 느낌이었습니다. 대형차에 비해 그릴 크기가 작다 보니 중후한 느낌이 없는 점이 K9의 단점이었는데 페이스리프트에서는 대형 그릴을 장착하여 무게감 있는 K9을 선보였습니다.

요즘 또 하나의 트렌드는 그릴 테두리에 크롬을 삭제하는게 추세인데 K9은 오히려 크롬 테두리를 사용하였습니다. 아마두 무게감 있는 모습을 담아내기 위함인데 디자인이 언밸런스합니다.

더 뉴 K9

라디에이터 그릴이 더욱 커지면서 중후한 느낌을 선사하고 헤드램프는 트렌드에 맞게 슬림형으로 디자인 되었습니다. 인테이크 그릴과 에어 인테이크를 일체형으로 디자인된 범퍼는 기존과 동일한 디자인으로 최근 많이 사용하고 있는 디자인이기도 하죠. 헤드램프는 2구 램프와 더불어 'T'자 디자인의 주간 주행등이 적용되어 아우디의 주간 주행등을 닮았습니다. 헤드램프과 그릴과 일체형으로 디자인됐지만 크롬 때문에 일체형으로 보이지 않은 모습입니다.

전면부 자체는 괜찮은 듯 보이지만 최고급 세단으로 치기에는 너무 무난한 디자인이 아쉽습니다. 기존 K9 디자인에 비해 특색이 없는 모습이죠.

더 뉴 K9

일체형 테일램프 K9

최근 트렌드는 일체형 테일램프를 적용하고 있는데 K9 페이스리프트 역시 일체형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테일램프 디자인은 기존 테일램프에서 일체형으로 변경된 모습이죠. 그래픽이 새롭게 변경되고 자연스러운 일체형 그래픽으로 설계되었습니다.

더 뉴 K9
THE K9

테일램프가 달라진 점은 크롬 테두리를 삭제했습니다. 오히려 그릴 테두리를 삭제하고 테일램프 트롬을 유지하는 게 좋았겠지만 일체형으로 변경하면서 그렇게 할 수 없기 때문에 삭제한 모습입니다. 일체형으로 디자인된 K9을 처음 봐서 그런지 아니며 기존 테일램프 디자인과 조화가 어색해서 적응이 되지 않고 있죠.

THE K9

5.0L 타우엔진 단종

제네시스 G90, 기아 K9에 적용되었던 5.0L 타우엔진이 더 뉴 K9에는 적용하지 않았습니다. 최근 트렌드는 다운사이징 엔진이 추세를 따라서 단종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운사이징 엔진의 장점은 상당히 많습니다.

우선적으로 배기량이 낮은 대신 터보 엔진을 장착하여 연비를 개선하고, 자동차 세금 절감, 환경 개선이 됨으로써 5.0L 타우엔진을 삭제하였죠. 그리고 판매량도 매우 낮기 때문에 타우엔진은 이제 역사 속으로 사라졌습니다. G90 풀체인지가 출시되면 완벽히 5.0L 엔진을 사라질 예정입니다.

THE K9

K9 페이스리프트를 끝으로 단종?

현재까지 소문으로는 K9 페이스리프트를 끝으로 단종된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단종 원인은 국내에서만 판매가 원활히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죠. 국내에서는 대형 세단 인기가 좋아서 판매되고 있지만 해외에서는 이미 판매량이 거의 바닥까지 떨어졌습니다.

솔직히 국내도 판매량이 바닥이라고는 할 수 있지만 법인으로 구매할 수 있어 대형 세단은 지속으로 판매될 것입니다. 해외에서는 SUV 인기가 높아지면서 세단 판매량은 점차 줄어들고 있습니다. 아우디는 A9을 출시할 예정이었지만 세단 판매량 감소로 인해 취소하고 Q9 출시를 준비하고 있죠.

기아 역시 K9을 단종시키고 대형 전기 SUV 모델인 MV로 체제를 변화시킬 전망입니다. 더 뉴 K9은 페이스리프트를 마지막으로 역사 속으로 과연 사라질까요? K9 페이스리프트 판매량에 달렸습니다. 아래에 유사한 글들을 첨부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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