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2월 국산차 판매량 -현대 기아 제네시스-

전년 대비 상승한 국산차 판매량

2월 판매량은 기저효과로 전년대비 판매량이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상승한 이유는 현대, 기아, 제네시스가 판매량을 이끌었기 때문인데요. 3개 브랜드를 제외하고는 판매량이 올랐다고 할 수 없을 정도로 미미합니다.

앞으로는 더욱 판매량이 현대 기아 제네시스에게만 쏠릴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이유는 쌍용, 르노의 하락세가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2월 국산차 판매량을 살펴보겠습니다.

2021년 2월 국산차 제조사별 판매량(출처: 다나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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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량을 살펴보면 현대는 전월대비 판매량이 하락했지만 전년에 비해 무려 12,812대나 상승하였습니다. 기아 역시 전월대비 하락했지만 전년대비 8,902대가 증가했죠. 제네시스 판매량이 7,321대를 판매했으며, 전년대비 2배 이상인 4,130대나 상승하였습니다.

르노는 판매량이 3,900대에 못미쳤지만 전월, 전년대비 상승하였습니다. 하지만 QM6 월 판매량이 4,000대 이상, XM3 5천대 이상을 기록하던 때와 비교하면 1/3토막이 나버렸죠.

GM 역시 판매량이 전월대비 1,008대나 떨어졌지만 전년대비 소폭 상승하였습니다. 문제는 바로 쌍용이죠. 전월, 전년 대비 대폭 감소했으며 판매량은 2,673대에 그쳤습니다. 경영위기로 인해 협렵업체에서 부품 수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대로라면 쌍용자동차는 부도까지 연결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2021년 2월 국산차 모델별 판매량(출처: 다나와)
(왼)더 뉴 그랜저, (오)신형 카니발
(왼)디 올 뉴 투싼, (오)신형 K5

여전히 판매 1위 그랜저

여전히 국산 판매 1위는 그랜저가 차지했습니다. 그랜저 페이스리프트 이후 그랜저 역사상 가장 많은 판매기록을 세운 모델입니다. 하지만 K8이 얼마 전 새롭게 출시하여 사전계약을 곧 앞두고 있어 3월 판매량까지는 그랜저가 앞서겠지만 4월부터는 K8이 1위를 탈환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아 카니발이 2위를 차지하고 기아 모델에서는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현재 미국 모델까지 생산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아 판매 1위를 기록했습니다.

투싼 신형 모델은 파격적인 디자인을 적용하면서 미래지향적인 디자인 요소들이 어우러지면서 호평을 받았습니다. 그 호평이 판매량까지 이어지면서 4위를 차지했죠.

K5도 이에 질세라 5위를 차지했는데요. 1세대보다 더욱 파격적인 디자인과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조합되면서 젊은세대는 물론 높은 연령층에게도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왼)신형 아반떼 N라인, (오)신형 쏘렌토
(왼)팰리세이드, (오)셀토스

아반떼 전성기 돌아오다

아반떼가 7세대 모델을 출시 이후 다시 예전의 전성기로 돌아왔습니다. 투싼에 적용한것처럼 '센슈어스 스포티니스' 디자인을 접목시켜 혁신적인 디자인을 완성시켰습니다. 이제 미국에서만 판매량이 뒷받침되면 성공적인 풀체인지로 거듭나죠.

쏘렌토 역시 하이브리드 모델을 출시하면서 판매량은 고공행진을 향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판매량이 늘어나면서 쏘렌토 판매량에 1/3 이상이 하이브리드가 차지하고 있죠.

팰리세이드는 판매량을 늘리면서 국내 판매량도 4,000~5,000대를 꾸준히 판매하고 있습니다. 국내와 더불어 미국 판매량에 더욱 집중하고 있는데요. 기아 텔루라이드처럼 미국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셀토스는 소형 SUV 시장에서 완벽이 모든 모델들을 제쳤습니다. XM3와 비등했지만 XM3 결함으로 인해 판매량이 뚝 떨어져 버렸으며,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역시 판매량이 셀토스를 쫓아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셀토스는 국내뿐만 아니라 유럽, 미국에서도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새로운 베스트셀링카입니다.

제네시스 G80
제네시스 GV70

프리미엄 브랜드의 반란

현대 프리미엄 브랜드인 제네시스 판매량이 다른 르,쌍,쉐를 제치고 3위를 꾸준히 차지하고 있습니다. G80 2,714대, GV70 2,686대, GV80 1,190대를 판매하였으며, GV80은 얼마 전 벌어진 타이거 우즈 사건으로 미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죠.

GV80을 타고 가던 우주가 6M 아래도 떨어졌지만 에어백 10개가 제대로 터지면서 다리부상만 당하고 정신까지 있었습니다. 그리고 수술도 무사히 마치면서 GV80이 튼튼한 걸 입증하게 된 계기가 되면서 미국에서는 제네시스 브랜드에 많은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르노 QM6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르노에서는 QM6가 가장 많은 판매를 하였고 쉐보레에서는 스파크가 가장 많은 판매를, 쌍용에서는 티볼리가 1,060대(에어 포함)로 가장 많이 판매했습니다. QM6는 페이스리프트의 실패로 판매 하락, 쉐보레는 가장 이율이 낮은 스파크가 많이 판매되었고, 쌍용에서는 그나마 티볼리가 1,000대 이상을 판매하면서 선방했습니다.

쌍용의 효자모델인 렉스턴 스포츠와 칸 모델도 판매량이 급감했습니다. 쌍용이 정말 위기가 찾아왔습니다.

현대, 기아, 제네시스 점유율을 합하면 무려 88.4%의 점유율로 거의 90%아 가까운 수치입니다. 아마도 3월달에는 90% 점유율을 찍지 않을까 생각하는데요. 쉐보레, 르노, 쌍용이 현대 기아에 대응하려면 동급 대비 더 저렴한 가격대로 출시해서 판매량을 올리는 방법이 제일 괜찮을 듯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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