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수입차 판매량 베스트 80

수입차 판매도 숨 고르기

국산차 판매도 약간 주춤하고 있는 사이 수입차 판매량도 4월 판매량에서는 주춤하고 있습니다. 전월대비 주춤하고 있지만 전년대비 증가했기 때문에 확실히 올해 수입차 판매량은 다시 신기록을 세울 것으로 보입니다.

국산차가 현대 기아 독점체제로 바뀌면서 현대 기아 제네시스에서도 국내에 판매할 수 있는 판매량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지금 여기서 판매량을 더욱 늘리기 어렵죠. 특히나 반도체가 부족하여 판매가 상당히 부족한데요. 아래에서 2020년 4월 수입차 판매량을 살펴보겠습니다.

2020년 4월 수입차 제조사별 판매량(출처: 오토뷰)

제조사별 판매량

이번 판매량 역시 벤츠가 BMW를 압도적으로 앞지른 8,430대를 판매하면서 수입차 판매 1/3을 차지하였습니다. 무려 점유율이 33.94%나 되면서 BMW가 뒤쫓아 오지 못하게 판매량은 3월부터 8,000대를 웃돌고 있습니다.

2위인 BMW는 6,113대를 판매하면서 점유율이 24.61%를 차지했죠. 두 브랜드는 모두 전월대비 판매량이 상승했는데요. 이제는 BMW가 벤츠를 넘어서기는 어려운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벤츠는 올해 판매량이 80,000대를 넘어설 것으로 추측되면서 벤츠 판매 신기록을 달성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아우디 폭스바겐은 각각 1,320대, 1,080대를 판매하고 전월대비 1,417대, 548대나 감소하여 가장 많은 하락률을 보였습니다. 특히 폭스바겐은 볼보에 순위가 밀렸는데요. 현재 볼보는 1년 물량이 판매되면서 꾸준히 월 1,200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4월에 주목할만한 브랜드는 바로 렉서스, 토요타입니다. 일본차 불매운동이 2020년부터 이어져왔지만 다시 판매량을 완벽히 회복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렉서스는 826대, 토요타 523대를 판매하면서 전년대비 렉서스는 2배 가까운 상승, 토요타 역시 1.5배가 상승했습니다.

포르쉐도 1,000대 판매량 조금 모자란 978대, 포드 역시 전월대비 345대 상승, 링컨 98대나 상승하면서 미국차도 저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0년 4월 수입차 모델별 판매량 베스트 80(출처: 오토뷰)
벤츠 E클래스 신형

여전히 1위 수성 벤츠 E클래스

SUV 수요가 늘고 있지만 여전히 수입차 판매량 1, 2위는 E클래스와 5 시리즈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E클래스는 페이스리프트를 거치고 판매량이 여전히 승승장구하고 있죠. 5 시리즈도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비슷한 시기에 출시했지만 E클래스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국내 투입하는 물량이 E클래스에 비해 월들이 적은 탓이죠. E클래스는 3,174대, 5 시리즈는 1,867대로 1.5배 이상의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4월 판매량에서 놀라운 점은 바로 GLE가 3위를 차지한 것이죠. 무려 1,207대를 판매하였는데 9,000만 원이나 되는 고가의 SUV가 3위를 차지했다는 게 놀라울 따름입니다. 그동안 물량이 국내 풀리지 않은 탓도 있겠죠. 경쟁 모델인 BMW X5는 535대를 판매하면서 10위에 머물렀지만 쿠페형 모델인 X6 판매량 407대를 더하면 942대로 껑충 뛰게 됩니다.

벤츠 S클래스 신형

신형 S클래스 5위

이번 4월 판매량의 주인공은 바로 신형 S클래스입니다. 풀체인지 모델을 국내 출시하면서 사전계약을 받고 4월부터 고객 인도에 나섰는데요. 외관은 크게 달라진 모습이 보이지 않지만 인테리어가 기존보다 퀄리티가 높아지면서 최고의 인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1억 4,060만 원부터 시작하는 초고가의 세단이 이렇게나 많이 팔린다는 게 놀랍네요. 우리나라에서는 고가의 차량은 모두 법인 리스로 뽑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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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신형 국내 가격 출시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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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 GLC

풀체인지 앞둔 벤츠 GLC 7위

풀체인지를 앞두고 있는 벤츠 중형 SUV GLC가 X3 판매량을 넘어서고 7위를 기록했습니다. X3는 페이스리프트를 앞두고 있는데 풀체인지와 대결구도를 갖게 되면 승산이 없다고 볼 수 있죠. GLC 판매량이 높은걸 보면 확실히 벤츠 브랜드의 인지도가 국내에서는 최고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벤츠 GLC는 713대로 7위, BMW X3는 538대로 9위를 차지했습니다.

렉서스 ES

렉서스 ES 11위 판매량 복구

여전히 온라인상에서는 불매운동이 한창이지만 차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불매운동이 끝난듯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렉서스 주력 판매 모델인 ES가 531대를 판매하면서 11위로 급상승했습니다. 그리고 형제 브랜드인 토요타는 RAV4, 시에나, 캠리등 다양한 모델들이 판매되면서 판매량을 회복했습니다. 앞으로도 렉서스, 토요타는 판매량이 회복될 듯합니다.

포드 레인저 랩터

포드 레인저 출시로 판매량 상승

포드 판매량이 대폭 상승했습니다. 이유는 포드 픽업트럭인 레인저가 국내 출시됐기 때문이죠. 픽업트럭이 국내에서도 판매량이 높아지면서 포드 레인저 판매를 감행했습니다. 그리고 대형 SUV 익스페디션까지 출시하면서 판매량이 급증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주력 판매 모델인 익스플로러도 증가하면서 전월 대비 30%가 증가했습니다.

익스플로러 513대, 레인저 214대, 머스탱 100대, 익스페디션 75대를 판매하였습니다. 익스페디션 판매량만 증가하면 월 1,000대 판매량도 거뜬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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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컨 내비게이터

링컨 판매량도 증가세

링컨도 신형 라인업을 국내 출시하면서 꾸준한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에비에이터, 내비게이터, 코세어, 노틸러스 등 SUV 라인업을 강화하였죠. 가장 많이 판매되는 모델은 에비에이터 180대, 노틸러스 106대, 코세어 102대, 내비게이터 58대순으로 판매되었습니다. 

포르쉐 타이칸

꾸준한 포르쉐

벤츠 판매량도 기록을 세우고 있지만 특히나 포르쉐 판매량은 가히 넘사벽입니다. 1억 원이 넘는 고가 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 월 1,000대에 가까운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으니 놀라울 따름입니다. 가격 대비로 따지면 볼보의 2배 판매량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가격대가 상당히 높죠.

카이엔 482대, 파나메라 159대, 전기차 타이칸 119대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전기 스포츠카인 타이칸 인기도 상당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포르쉐가 1대 판매해서 남는 마진이 무려 2,000만 원을 넘긴다고 하는데 올해 매출이나 판매량도 기록을 경신할 듯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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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 S90

없어서 못 파는 볼보

볼보는 현재 국내에서 안전한 차로 인식되고 연예인 화사, 김새론이 타고 나오면서 더욱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지금 계약을 해도 1년 뒤에 인도받을 수 있을 정도로 국내에서 큰 인기죠. 벤츠처럼 출고량이 못 따라주는 것도 있지만 볼보 마케팅이 국내에서 제대로 먹혀들었습니다.

특히 이번 4월에는 S90이 볼보에서 가장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였는데요. 전장이 무려 5,090mm이며 휠베이스는 무려 3,060mm로 경쟁 모델인 E클래스 5 시리즈보다 더 긴 전장과 휠베이스를 갖췄습니다. 특히나 실내 공간이 더 큰 이유는 전륜 구동이기 때문인데요. 앞으로도 꾸준히 높은 판매량을 기록할 것으로 보이죠.

볼보 S90 293대, XC40 278대, XC60 229대, V60 160대, S60 145, XC90 108대대를 판매하였습니다. 더욱 놀란 점은 바로 V60이 S60보다 더 높은 판매량인 점도 주목할만한 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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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판매량은 총 24,841대로 6.4% 감소했지만 전년대비 13.8% 증가하였습니다. 아마도 올해 판매는 매월 전년대비 상승할 것으로 보이고 있으며, 벤츠, BMW, 볼보, 포르쉐, 포드 브랜드는 각자 신기록을 세울 것으로 보입니다. 국산차 판매량이 증가하기 위해서는 르노, 쉐보레, 쌍용이 살아나야 하는데 쉽지 않은 것 같아 현대 기아 생산량을 증가시키는 방법밖에 없을 듯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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